우리가 몰랐던 창업 교

전남친 토스트 : 이별한 입맛은 왜 돌아왔을까?

쏭이사 2025. 5. 19. 12:42

모두가 공감한 레시피, 지금 뉴욕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구글 캡처

그때… 해준 토스트 있잖아”

통의 카카오톡 메시지로 시작된 이야기

이별 후, 연락은 하지 않는 좋다고 합니다.
감정이 정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연락하는
스스로를 괴롭히는 일이 되기도 하니까요.

그런데…
이별 정말로 다시 연락을 하게 만든
조각의 토스트였다면요?

전,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이 있었습니다.
남자친구가 해준 토스트가 너무 맛있었는데,
레시피가 생각나지 않아요. 그래서… 연락했어요.”

고백은 누리꾼들에게 놀라움과 함께
이상한 공감을 불러왔습니다.

"입맛은 미련보다 강하다."

"그건 사랑이 아니라 입맛의 집착이다."

"이건 미련이 아니라, 식용의 복수다."

글은 순식간에 퍼졌고,
그때부터 사람들은 레시피를
전남친 토스트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그저 식빵, 크림치즈, 그리고 블루베리잼

전남친 토스트?

전남친 토스트의 레시피는 놀라울 만큼 간단합니다.

  • 식빵 위에 크림치즈를 바르고
  • 위에 블루베리잼을 살짝 얹는다
  • 취향에 따라 살짝 구워도 좋다

끝입니다.
정말 이게 전부예요.

하지만 조합이 특별했던 이유는,
그걸 남자친구가 만들어줬기 때문이었죠.

맛은 재현할 있지만,
순간의 공기, 사람의 말투,
그날의 분위기까지는
어떻게 해도 다시 만들 없잖아요.

그래서 레시피는,
기억을 먹는 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토스트는 뉴욕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20255월.
뉴욕 브루클린의 감성 카페에서
전남친 토스트가 실제 메뉴로 등장합니다.

이름은 ‘X-Boyfriend Toast’.
메뉴판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사랑은 지나갔지만, 이 토스트는 남았습니다."

"이야기가 담긴 한 조각의 맛"

현지 고객들의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 이름도 맛도 잊을 없다”
  • 전남친보다 토스트가 따뜻했다”
  • 이거, 먹고 연락할 뻔…”

해당 카페는 SNS에서 폭발적으로 퍼졌고,
해당 영상은 190이상의 조회수기록하며
글로벌 밈이 되었습니다.

브랜드도 없고, 마케팅도 없었습니다. 그런데 떴을까?

전남친 토스트에는
브랜드도 없고
마케팅도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수많은 사람들이 반응했습니다.

이유는,
사람들이 ‘제품’보다 ‘공감과 기억’소비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레시피가 특별한 이유는
블루베리잼이나 크림치즈 때문이 아니었습니다.

그걸 만들어준 사람이,
이미 우리의 마음속에 자락 남아 있었기 때문이죠.

쏭이사의 인사이트

전남친 토스트는
번쯤은 모두가 겪었을 만한 감정’
레시피로 재현된 사례입니다.

사람들은 공감했습니다.
누군가는 웃었고,
누군가는 "나도 그런 있다"속삭였고,
누군가는 진짜 따라 만들어봤습니다.

감정의 잔향이 콘텐츠가 되고,
브랜드 없는 브랜드가 되었던 거죠.

이제 브랜드는
이상 제품만으로는 기억되지 않습니다.
감정, 그리고 공감브랜드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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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지는 콘텐츠는 이렇게 만듭니다』 – 박창선

콘텐츠는 이성으로 설득하지 않습니다.

감정이 먼저고, 구조는 다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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쏭이사님처럼 콘텐츠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분께 필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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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덤은 브랜드의 무기가 아니라, 콘텐츠의 종착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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